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
 
자격증 소개
 
감정노동관리사 자격증 소개

감정노동관리사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감정노동과 관련하여 개인은 물론 기업(조직)입장에서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자격증이다. 기업의 모든 조직은 물론 고객접점에서 근무하는 관리자나 직원들이 감정노동을 수행하면서 알아야 할 감정노동이론, 감정노동실무, 감정노동해결 및 관리에 이르기까지 조직 내 감정노동을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해 필요한 실무역량을 검증하는 100%실무중심의 자격증이다.

감정노동관리사 응시 자격

① 기업 인사부서 및 조직문화 담당자
② 사내 강사 및 CS 강사
③ 주요 접점((비)대면센터) 관리자 및 감정노동 수행직원
④ 기업 CS 담당, (비)대면센터, Claim, CS, CCM 부서장 및 실무자
⑤ 감정노동을 주제로 강의를 하고자 하는 프리랜서
⑥ 감정노동 업무관련 유관단체 및 담당자
⑦ 감정노동 관련하여 관심 있는 대학생 및 일반인

  • 시행기관 : 한국감정노동인증원 (www.kccel.kr)
  • 시험과목 : 감정노동이론, 감정노동실무, 감정노동해결, 감정노동관리
  • 시험방식 : 오프라인 테스트 [서울, 대전, 부산, 광주, 대구]  
  • 자격등록사항 : 고용노동부 2016-0016691  

감정노동관리사  자격증 기대효과

기업[조직] 감정노동관리사

감정노동 관련 직원 대상 경력개발 과정 활용

감정노동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 배양

감정노동 관련 객관적인 평가 검증 체계 확보

감정노동관리에 대한 전문능력 향상

긍정적인 감정 공유 및 분위기 조성

자격증 취득을 통한 자아 실현 및 역량 확보

체계적인 감정노동관리 및 운영 인력 확보

전문적인 지식 습득 및 직업적인 성장

감정노동자 보호 및 관리를 통한 생산성 향상

감정노동 관리를 통한 자신과 타인의 감정보호 습득

감정관리를 통한 몰입도 및 조직건전성 확보

감성조직 활성화 및 조직 내 감성 리더쉽 구현 용이

시험형태 및 출제범위

시험영역 출제내용 문항수
감정노동이론

- 서비스와 감정노동
- 감정노동의 개념 및 감정노동 발생원인
- 감정노동 수행전략 및 감정노동 관련 주요 이슈
- 감정노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 국내외 감정노동현황 및 주요 대응방식
- 감정노동 구성요소 및 측정방식

4지 선다형 : 20문제 x 4개 영역 =총 80문제

감정노동실무

- 직무소진과 발생원인
- 감정노동과 스트레스
- 직무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
- 직무 스트레스 최소화를 위한 단계별 개입 방법
- 역량조직에서의 감정 공유 메커니즘
- 조직 내 부정적인 감정 확산 최소화 방법
- 감성지능과 감성리더쉽 및 조직 내 구축 프로세스
- 감정노동과 임파워먼트 그리고 회복탄력성

감정노동해결

- 감정노동해결을 위한 접근방법
- 감정노동해결을 위한 각 주체별 역할
- 감정코칭 및 치유기법 [감정코칭 5단계]
- 감정치유를 위한 상담 기법
- 단계별 감정치유 방법 및 감정치료기법[ACT, EFT, AT 등]
-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는 ABC기법
- 감정관리 및 정서조절법
- 감정관리의 필요성 및 활용법

감정노동관리

- 국내 감정노동자 보호 가이드라인
- 감정노동자가 보장받는 권리
- 감정노동 종사자의 건강관리 방안
- 감정노동자 보호 매뉴얼 및 구축 프로세스
- 직원 지지 프로그램(EAP)의 이해 및 활용
- 감정노동자 및 접점 직원 보호방안
- 감정노동 관련 법령 및 주요 지침 현황
- 블랙컨슈머 대응전략 및 대응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