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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노동 자가진단 테스트
감정노동 자가진단 테스트
여러분들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느끼는 감정노동의 수준을 테스트해보세요. 인구통계적인 분석을 위해서 몇 가지 정보(성별, 업종, 연령대, 학력)가 필요합니다.
지난 1년 동안 업무 수행경험을 토대로 아래의 설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가장 가까운 곳에 체크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성별은?
남성
여성
당신의 업종은?
업종선택
구분
업종
금융서비스
은행
증권
보험
신용카드
캐피털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교육서비스
대학교/대학
사이버대학
초/중/고/성인교육기관
직업훈련기관(노동부인가기관)
공공서비스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도소매 서비스
백화점
대형할인점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편의점
주유소
전문점(양판점)
자동차 매매업
서점(온라인포함)
고속도로휴게소
소셜커머스
면세점
보건 및 사회복지 서비스
병원(종합/일반/개인/한방병원)
기타의료기관
숙박 및 음식 서비스
식당
패스트푸드점
패밀리레스토랑
단체급식
제과점
호텔
콘도미니엄
소셜커머스(숙박 및 음식)
사업관리 및 사업 지원서비스
컨텍센터(텔레마케팅)
빌딩관리업
종합영역업
전시 및 행사 대행업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
예식장
장례식장
자동차 및 수리업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시장조사(리서치)
빌딩관리업
종합용역업
전시 및 행사 대행업
제조 서비스
가전제품
자동차
정유
건설
보일러
가전서비스
식음료
통신 서비스
포털
이동통신
유료방송
온라인게임
알뜰폰
초고속인터넷
기타 서비스
여행
항공
운송택배
학습지
온라인 강의
랜터카
보안경비
도시가스
테마공원
스포츠센터
영화관
제품사후관리
포장이사
고속도로휴게소
업무유형
비대면 업무
대면 업무
주요업무
직원(고객응대)
관리자
당신의 연령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당신의 학력은?
고졸이하
초대졸
대졸
대학원졸
고용형태
정규직
계약직
파견,용역직
임시직,일용직
기타
근속년수
1년 이하
1년 이상~5년 미만
5년 이상~10년 미만
10년 이상~15년 미만
15년 이상~20년 미만
20년 이상~
진단컨설팅 및 인증신청업체 코드
코드확인
※ 진단컨설팅 및 인증신청업체 직원이 아닌 일반 자가테스트하시는 분들은 입력하지 말고 테스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문항
테스트
· 고객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지 않으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고객을 대할 때 회사의 요구대로 감정 표현을 할 수밖에 없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업무상 고객을 대하는 과정에서 나의 솔직한 감정을 숨긴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일상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감정을 조절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고객을 대할 때 느끼는 나의 감정과 내가 실제 표현하는 감정은 다르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공격적이거나 까다로운 고객을 상대해야 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나의 능력이나 권한 밖의 일을 요구하는 고객을 상대해야 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고객의 부당하거나 막무가내의 요구로 업무 수행의 어려움이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고객을 응대할 때 자존심이 상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고객에게 감정을 숨기고 표현하지 못할 때 나는 감정이 상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고객을 응대할 때 나의 감정이 상품처럼 느껴진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퇴근 후에도 고객을 응대할 때 힘들었던 감정이 남아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고객을 대하는 과정에서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몸이 피곤해도 고객들에게 최선을 다해야 하므로 감정적으로 힘들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직장 요구하는 대로 고객에게 잘 응대하는지 감시를 당한다.(CCTV등)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고객의 평가가 업무성과평가나 인사고과에 영향을 준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고객 응대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의 잘못이 아닌데도 직장으로부터 부당한 처우를 받는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고객 응대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 시 직장에서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진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고객 응대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고 도와주는 직장 내의 공식적인 제도와 절차가 있다.
전혀 없다
거의 없는 편이다
일부 존재한다
제대로 갖추고 있다
· 직장은 고객 응대 과정에서 입은 마음의 상처를 위로받게 해 준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상사는 고객 응대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와준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동료는 고객 응대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와준다.
전혀 그렇지 않다
거의 그렇지 않다
때때로 그렇다
자주 그렇다
· 직장 내에 고객 응대에 관한 행동 지침이나 매뉴얼(설명서, 안내서)이 마련되어 있다.
전혀 없다
거의 없는 편이다
일부 존재한다
제대로 갖추고 있다
· 고객의 요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권한이나 자율성이 나에게 주어져 있다.
전혀 없다
거의 없는 편이다
일부 주어져 있다
제대로 주어져 있다
감정노동문제와 관련하여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대응 메뉴얼 및 지침 제공
문제해결을 위한 권한위임
정기적인 실무 교육 및 훈련
휴게실 및 휴게시간 제공(업무중지권)
감정노동 보호 프로그램 운영(심리상담, 치유 등)
강성고객 처리전담부서 설치 및 운영
업무부담 경감을 위한 적정인원 투입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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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정노동 자가테스트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한국형 감정노동 평가도구' 모델을 이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사전에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측에 허락을 득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