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노동 자가진단 테스트
여러분들이 업무를 수행하면서 느끼는 감정노동의 수준을 테스트해보세요. 인구통계적인 분석을 위해서 몇 가지 정보(성별, 업종, 연령대, 학력)가 필요합니다.
지난 1년 동안 업무 수행경험을 토대로 아래의 설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가장 가까운 곳에 체크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성별은?
당신의 업종은?
업종선택
업무유형
주요업무
당신의 연령은?
당신의 학력은?
고용형태
근속년수
진단컨설팅 및 인증신청업체 코드
코드확인
※ 진단컨설팅 및 인증신청업체 직원이 아닌 일반 자가테스트하시는 분들은 입력하지 말고 테스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문항 테스트
·  고객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지 않으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한다.
·  고객을 대할 때 회사의 요구대로 감정 표현을 할 수밖에 없다.
·  업무상 고객을 대하는 과정에서 나의 솔직한 감정을 숨긴다.
·  일상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서는 감정을 조절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고객을 대할 때 느끼는 나의 감정과 내가 실제 표현하는 감정은 다르다.
·  공격적이거나 까다로운 고객을 상대해야 한다.
·  나의 능력이나 권한 밖의 일을 요구하는 고객을 상대해야 한다.
·  고객의 부당하거나 막무가내의 요구로 업무 수행의 어려움이 있다.
·  고객을 응대할 때 자존심이 상한다.
·  고객에게 감정을 숨기고 표현하지 못할 때 나는 감정이 상한다.
·  고객을 응대할 때 나의 감정이 상품처럼 느껴진다.
·  퇴근 후에도 고객을 응대할 때 힘들었던 감정이 남아 있다.
·  고객을 대하는 과정에서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
·  몸이 피곤해도 고객들에게 최선을 다해야 하므로 감정적으로 힘들다.
·  직장 요구하는 대로 고객에게 잘 응대하는지 감시를 당한다.(CCTV등)
·  고객의 평가가 업무성과평가나 인사고과에 영향을 준다.
·  고객 응대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의 잘못이 아닌데도 직장으로부터 부당한 처우를 받는다.
·  고객 응대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 시 직장에서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진다.
·  고객 응대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고 도와주는 직장 내의 공식적인 제도와 절차가 있다.
·  직장은 고객 응대 과정에서 입은 마음의 상처를 위로받게 해 준다.
·  상사는 고객 응대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와준다.
·  동료는 고객 응대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와준다.
·  직장 내에 고객 응대에 관한 행동 지침이나 매뉴얼(설명서, 안내서)이 마련되어 있다.
·  고객의 요구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권한이나 자율성이 나에게 주어져 있다.
감정노동문제와 관련하여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결과보기

 

 

 

※ 감정노동 자가테스트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한국형 감정노동 평가도구' 모델을 이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사전에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측에 허락을 득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